여성과 남성의 성차는 무엇일까요?
여성과 남성의 행동, 흥미의 다른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성과 남성의 성차
여성과 남성은 행동과 관련해서 많은 부분에서 생물학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뇌 영역에서도 어떤 부분은 여성에게 더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고 또 어떤 영역은 남성에게 더 큰 비율을 차지합니다
여성의 뇌에서 더 활동적인 유전자도 있고 남성의 뇌에서 더 활동적인 유전자도 있습니다
여성과 남성의 행동은 얼마나, 어떻게 다를까요?
아주 작은 차이점이 있는 부분도 있지만 몇몇 부분은 성에 따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 남성은 보통 힘이 세고 크고 싸움에 좀 더 자주 휘말리게 되고 물건을 세게 던집니다
보편적으로 여성은 자기 조절을 좀 더 잘한다고 알려지고 남성은 좀 더 활동적입니다. 여성은 아이를 돌보거나 사람을 챙기는 일을 좀 더 잘하고 남성은 다른 사람이 타이어를 고치는 것 등을 도와주는 경향이 좀 더 높습니다
만약 누군가 많은 양의 신발을 가지고 있다면 그 사람은 여성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책 같은 물건도 남성과 여성이 좀 더 다른 방식으로 드는데, 사춘기가 지난 여성은 가슴 쪽에 물건을 안고 다니는 편이고 남성은 옆구리에 끼는 편입니다
평균적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감정, 정서적 신호를 더 잘 알아내는 편입니다. 남성은 여성의 미소와 친절을 자주 성적인 관심으로 오해합니다. 이와 반대로 남성은 여성이 실제로 성적 관심의 시그널을 보낼 때 그게 단순한 친절이라고 오해하기도 합니다. 즉, 남성은 정서 표현에 대한 인식이 조금 덜 정확한 편입니다
다른 사람이 길을 물어볼 때 남성은 거리와 방향을 가르쳐줍니다. 예를 들어 "북쪽으로 두 블록..."과 같이 설명해 주는 반면 여성은 "시청이 보일 때까지 쭉 가세요"처럼 주요한 건물 등을 사용해서 길을 설명합니다
길을 가르쳐줄 때 여성보다 남성이 동서남북 방향과 거리를 더 많이 사용하여 길을 가르쳐줍니다. 그에 반해 여성은 건물 등의 주요 지형물을 이용해서 알려줍니다
이와 비슷하게 쥐와 원숭이 등의 동물의 경우에도 미로 안에 특정할 수 있는 지형물이 없을 때 암컷보다 수컷이 길을 더 잘 찾는 편이었고 암컷은 지형물을 더 잘 기억해 내는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거리에만 의존해서 길을 찾아야 하거나 지형물만 이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남자와 여자가 함께 길을 찾았습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사과를 좀 더 자주 합니다
어떤 연구에서 여성과 남성에게 일기를 쓰도록 했습니다. 내용으로 자신이 사과했어야 할 만한 일이 얼마만큼 자주 있었는지, 얼마만큼 자주 사과했는지, 그리고 다른 사람이 얼마만큼 자주 사과 했어야 하는지 등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남성은 다른 사람이 사과해야만 한다는 상황에 대해 거의 보고하지 않았고 자신이 사과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상황에 대해서도 거의 적지 않았습니다
여성의 경우 자신이 사과해야 하거나 상대방으로부터 사과를 들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상황을 남성은 그리 중요하게 느끼지 않고 쉽게 지나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차이가 여성과 남성의 갈등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유형의 행동은 문화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과 남성이 대체적으로 위와 같은 성향과 행동을 보이지만 문화 등을 제외하고 쉽게 일반화시킬 순 없습니다
여성과 남성의 행동은 여러 부분에서 서로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능적인 부분에서는 여성과 남성이 어떻게 다를까요?
많은 사람들이 수학에서는 남성이 더 뛰어난 재능을 보인다고 믿고 있습니다. 여성보다 남성이 경제적, 정치적으로 좀 더 높은 위치를 갖고 있는 국가에서는 남성이 수학을 더 잘하는 편입니다
그렇지만 여성과 남성이 거의 비슷한 지위를 가지고 있는 국가에서는 이러한 치아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학교 수학 과정과 수학 검사에서 보통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비슷한 수준이거나 좀 더 높은 수준을 보이는데 이런 현상은 초등학교에서 대학교까지 대부분의 수학 관련 과목에서 쭉 나타납니다
한 조사 결과에서 기하학 문제를 풀 때 여성보다 남성이 좀 더 높은 수행을 보였습니다. 영아기 시절부터 남성이 수학적인 부분에 강하다고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결과가 꼭 선천적인 능력 차이를 보여준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남성의 경우 여성보다 방향, 각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놀이, 기하학과 연관된 기술을 배울 수 있는 놀이를 하며 더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액션 비디오 게임을 열 시간 정도 행한 여성은 그 후에 시공간과 관련된 과제에서 남성이 수행하는 것과 거의 비슷했습니다. 이처럼, 여성과 남성의 차이는 능력이라기보다 흥미의 차이라고 보였습니다
체스게임에서도 여성보다 남성 그랜드마스터의 수가 더 많습니다. 그러나 여성과 남성이 처음에 같은 정도로 시작했다면 같은 속도로 발전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더 높은 수준의 남성이 여성보다 많은 까닭은 여성보다 더 많은 수의 남성이 체스를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유아기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여성과 남성의 흥미도 차이가 있습니다. 여자아이와 남자아이를 키우는 방식이 이런 차이를 만드는데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치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예컨대, 한 텔레비전 광고에서 남자아이가 갖고 논 것을 본 아이는 그 장난감은 남자아이만 가지고 노는 장난감이라고 말하게 됩니다
물론 양육방식뿐만 아니라 여성과 남성의 생물학적 경향성 또한 차이를 만듭니다. 동물의 경우, 암컷 원숭이는 부드러운 인형 등을 가지고 노는 것을 더 좋아하고 수컷 원숭이는 남자의 장난감으로 보통 여겨지는 자동차나 공을 가지고 노는 것을 더 좋아합니다
태어난 지 1년이 채 되지 않은 어린아이의 경우, 아직 너무 어려서 장난감에 대한 경험이 거의 없으나 여자아이는 인형과 자동차장난감 중에 인형을 더 응시하고 남자아이는 두 개 모두 응시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여기 좀 더 중요한 사실은, 태아일 때 테스토스테론이라는 남성호르몬에 평균보다 더 많이 노출된 여자아이는 다른 여자아이들보다 남자 장난감을 더 많이 갖고 논다는 점이 밝혀졌다는 것입니다
이와 반대로 임신 중에 테스토스테론의 분비에 방해가 되는 화학물질에 노출된 엄마에게서 태어난 남자아이는 남자 장난감에 다른 남자아이들보다 더 낮은 흥미를 보였습니다
이런 결과를 통해 여성과 남성의 흥미가 다른 것은 양육방식 등의 사회적 학습뿐만 아니라 생물학적 요인에도 기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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