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키우다 보면 아이가 학습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보이거나 유독 산만해서 학습장애나 ADHD가 의심된다고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학습장애와 ADHD의 증후란 무엇인지 치료방법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학습장애
학습장애란 무엇일까요?
학습장애란 쓰기, 읽기, 계산 등의 학습 능력을 얻는데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말합니다. 학습장애는 2가지로 구분되는데 1차적인 것과 2차적인 학습장애입니다
1차적 학습장애의 원인은 낮은 지능 혹은 미소대뇌 기능장애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원인 자체가 문제가 된다기보다 부모가 이런 원인을 알지 못하고 아이가 정상아 혹은 그 이상이 되길 기대하고 요구하는 것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2차적 학습장애는 표면적 학습장애라고도 불리는데, 부모 스스로는 규칙이나 질서를 보이지 않고 사회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면서 아이에게만 학습을 잘하길 요구하거나 규칙을 지키도록 요구하는 경우에 문제가 됩니다
학습장애는 아동이 제대로 된 학습을 이어나가는데 큰 장애물이 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어릴 때 학습장애가 있던 사람 중에 유명하거나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이 많습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아인슈타인, 조지 부시, 처칠 등이 그 예입니다
학습장애의 증후
학습장애는 읽기/쓰기/산수 영역 중 1가지에서 심각하고 특수한 약점을 갖습니다
1) 읽기 - 아이는 읽는 것을 이해하고, 인지하고, 말하는 데 어려움을 갖습니다. 이것은 '실독증'이라고 불립니다
2) 쓰기 - 아이는 어휘, 철자, 글쓰기 등에 어려움을 갖습니다. 이것은 '필기불능증'이라고 불립니다
3) 산수 - 아이는 더하고 빼기, 곱하고 나누기의 기본적인 산수를 하는데 어려움을 갖습니다. 이것은 '산수불능증'이라고 불립니다
독서장애의 치료
학습곤란을 치료할 수 있는 약은 없습니다. 그러나 아동이 주의력 결핍장애 등의 장애가 있을 시 그에 관한 약을 처방받을 수는 있습니다
학습장애를 가진 아이는 보통 교실에서 공부하기 어려운 행동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학습장애를 가진 아이, 청소년들은 그들의 장애에 대해서 불안감을 갖게 되는데 이러한 불안은 아동이 공부를 하기 어렵게 만들고 무력감, 혼란스러움을 갖게 합니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심리사회적 치료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학습장애의 예후
대다수의 학습장애 아동은 청소년기, 그리고 성인기까지도 학습장애가 지속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독서장애를 가진 아동의 과반수 이상이 6년이 지난 후에도 같은 진단을 받았다는 연구 보고가 있습니다
학습장애를 가진 아이는 같은 학년을 1년~2년 다시 다니거나 청소년기에는 낙제하는 등 예후는 좋지 않은 편입니다
ADHD의 증후 및 치료방법
주의력 결핍 과다행동 장애(ADHD)는 아동, 청소년의 과한 수준의 충동성, 부주의, 활동 때문에 정상적인 학업적, 정서적, 사회적 기술의 발달이 어려운 상태를 말합니다
정상적인 아이는 환경이 요구하는 것과 일상적인 욕구에 알맞은 기계적, 정서적,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됩니다. 자라나면서 이런 기술 외에도 자율성은 물론 새로운 책임감과 요구도 발달시킵니다
하지만 이런 기술을 발달시키지 못한 아이는 학교 입학 전, 후로 또래와 쉽게 어울리지 못하고 쉽게 흥분하거나 부주의하고 시끄럽습니다. 이런 아이의 행동들은 교사나 또래 학생들과 부딪힐 수 있습니다
ADHD는 아동, 청소년기는 물론 성인이 되어서까지 계속되는 장애로 알려져 있습니다
ADHD의 증후
ADHD의 주된 증상은 충동성, 과다활동과 부주의입니다. ADHD는 보통 7살 이전에 나타나고 적어도 6달 정도는 지속됩니다
1) 부주의
부주의한 아이들은 비슷한 연령의 아이들에 비해서 일상의 소소한 일이나 숙제 등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쉬운 규칙도 따르지 못합니다. 아이들의 이런 행동은 불복종이나 흥미결여, 피로 등으로는 제대로 설명될 수 없는데 그 이유는 이 행동들이 아이들의 활동에서 명백하고 빈번하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ADHD의 주된 증후로 부주의가 꼽히지만 연구에 따르면 ADHD 아이들도 어떠한 과제나 일에 흥미를 느끼고 시작하면 일반적인 아동처럼 주의를 유지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ADHD 아이들이 10분 정도 걸리는 숙제를 지속해서 할 수 없을 수 있지만 게임은 몇 시간 동안 지속해서 할 수 있습니다
2) 충동성과 과다활동
ADHD 아이들은 지나친 활동 수준을 나타냅니다. 이 아이들은 멈추지 않고 주위를 돌아다니거나 몸을 흔드는 등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합니다. 자기 순서가 될 때까지 기다리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행동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충동성 증후는 나이가 듦에 따라 줄어들지만 부주의 문제는 초등학생 시기 동안 그대로 지속되다가 청소년기에 줄어듭니다. 부주의는 충동성보다 좀 더 늦게 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ADHD의 합병증
ADHD를 가진 아동에게 함께 나타날 수 있는 장애로는, 사회성 행동장애, 우울증, 불안장애, 학습 및 의사소통 장애가 있습니다
ADHD의 치료방법
ADHD의 치료방법으로는 약물치료, 인지치료, 부모훈련 등이 있습니다. ADHD에 놀이치료, 상담, 전통적인 심리치료가 효과가 있다는 연구보고는 찾기 어렵습니다. 행동치료와 약물치료가 가장 효과를 보여 추천되고 있습니다.
1) 약물치료
ADHD 아이에게 처방되는 각성제는 반항적, 공격적 행동을 감소시키고 주의력을 높여줍니다. 이뿐 아니라 선생님과 부모는 이런 약물치료를 하는 아이와 좀 더 긍정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고 행동통제도 줄이게 됩니다
이처럼 약물치료는 ADHD 아이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고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를 좀 더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물치료가 모든 ADHD 아이에게 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20% 정도의 아이에게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또한 약물치료의 문제점으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 있는데, 부작용으로는 복통, 짜증, 두통, 식욕부진, 불면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성제는 대부분의 아이에게 비교적 안전하고 부작용이 나타날 경우 약의 용량을 줄이거나 종류를 바꾸면 부작용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행동치료
행동치료는 약물치료를 거부하거나 약물 부작용이 있는 아이, 약물치료에 효과가 없는 아이에게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행동치료는 다른 치료법과 함께 시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행동치료는 치료센터나 특수학급에서 주로 행해져 왔는데 효과는 좋지만 이곳뿐만이 아니라 학교나 가정에서도 일반화될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학교나 가정에서 아이를 직접 접하는 교사와 부모를 위한 교육 또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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