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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정보

유아기 기억상실증_어린 시절이 기억나지 않는 이유

by 알파냥 2023. 12. 22.

 

사람들의 대부분은 어린 시절의 일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어린 시절이 기억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지 유아기 기억상실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아기 기억상실증

 

 

유아기 기억상실증이란?

 

 

기억상실증이란 기억을 잃어버리는 것, 기억할 수 없는 것을 말합니다. 특정 부위의 손상으로 인한 기억상실증이 있지만 유아기 기억상실증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게 되는 보편적인 현상입니다

 

당신은 당신이 6살이었을 때의 일을 기억할 수 있으신가요? 3살 때는 어떤가요? 그렇다면 1살 때는 어떤가요? 대부분의 성인은 자신이 아주 어렸던 초기 아동기에 대한 기억을 일부만 기억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렇듯 어릴 때 기억이 거의 남아있지 않은 것을 유아기 기억상실증 혹은 아동기 기억상실증이라고 말합니다. 심리학자들이 유아기 기억상실증에 대해 여러 가지 이론을 제시해 왔지만 충분하게 설명되는 이론은 아직 없습니다

 

 

유아기 기억상실증에 대한 심리학자들의 주장

 

 

유아기 기억상실증에 대해 최초로 설명을 시도한 심리학자는 지그문트 프로이트일 것입니다. 그는 아이가 4살, 5살경 심리 정서적으로 힘든 경험을 겪기 때문에 그 시기 전에 경험한 것들을 억압하여 기억을 잃어버리게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렇지만 프로이트도 다른 심리학자들도 이런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인생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을 기억하는 데 있어 중요한 해마가 발달 속도가 느려서 생애 초기의 기억이 제대로 저장되지 않는 것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우리가 어린아이에게서 확인할 수 있는 기억의 거의 대부분은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절차기억, 무엇이 안전한 행동이고 위험한 행동인지에 대한 의미기억 정도입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기억을 아예 만들 수 없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기억이 오랜 시간 계속 저장되지 못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3살, 4살의 아이들은 최근 몇 달 전에 있었던 사건들은 분명히 잘 기억합니다. 그렇지만 그 기억들을 1년, 2년이 지나서까지 계속 기억하지는 못합니다

 

 

우리 주변에서 3살쯤 된 아이가 2일 동안 가족과 여행하며 있었던 일들을 자세히 기억하고 부모의 질문에 잘 대답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부모가 아이의 기억을 되살려주는 이야기를 하지 않더라도 분명히 기억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로부터 1년이 지나면 아이는 그때의 일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8세 미만의 아이들에게 여러 가지 새롭고 낯선 경험을 하게 한 뒤 아이들의 경험을 확인한 연구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잘 학습했고 기억했지만 나이가 어릴수록 더 빨리 잊기 시작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유아기 기억상실증에 대한 심리학자의 또 다른 주장에서는, 어떠한 경험에 대해 기억이 영속적으로 지속되기 위해서는 3살과 4살 사이에 발달하는 자아감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렇지만 참새나 쥐와 같은 동물들도 오래 지속되는 기억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참새가 3살, 4살 아이보다 강한 자아감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없다면 참새의 기억은 성인을 대상으로 주장해 왔던 기억과는 같지 않다고 주장하는 셈이 됩니다. 그래서 이런 주장은 그리 신뢰할 수 없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유아기 기억상실증에 대해 언어와 관련하여 설명하는 학자들도 있습니다. 인간은 언어에 의존적이기 때문에 어린 시절 부호화된 기억에는 쉽게 접근하기 어렵다는 것이 그 주장입니다

 

이러한 주장은 4살 아이가 3살 때 있었던 일을 말할 수 있지만 8살 아이는 그렇게 하지 못하다는 점은 제대로 설명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여러 가지 연구에서 기억상실증의 한 요인이 언어의 시작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심리학자들이 3살 아이들에게 기계를 가지고 놀게 합니다. 아이가 커다란 장난감을 기계의 구멍 속에 집어넣고 손잡이를 돌리게 되면 마치 그 기계가 장난감을 작게 만든 것처럼 작은 크기의 똑같은 장난감이 기계 밖으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아이들이 6개월 혹은 1년 뒤에 다시 왔을 때 그 기계의 존재와 기계를 작동하는 방법을 잘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기계가 어떻게 작동되는 것인지 작게 만들었던 장난감의 이름이 무엇인지를 질문했을 때 처음 그 기계를 만지게 됐을 때 사용했던 단어로만 그때의 경험을 설명했습니다

 

 

예컨대, 3살에 '변신로봇'이라는 단어를 알고 있던 아이는 시간이 흐른 뒤에도 그 단어를 사용해서 설명했지만 3살에 그 단어를 알지 못하던 아이는 그때 이후로 그 단어를 배워서 알고 있더라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와 비슷한 연구에서 2살 아이들이 '비눗방울 기계'가 그저 1가지 색깔의 비눗물로만 작동되고 있다는 것을 경험하였습니다. 그 당시에는 그 색깔의 명칭을 알지 못했지만 2달이 지난 후 색깔 이름을 배우게 된 아이들 중에서 약 30% 정도만이 나중에 비눗방울 기계를 작동시켰을 때 색깔의 이름을 말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새롭게 배우게 된 단어를 예전 기억에 적용시킬 수 있는 경우도 가끔은 있지만 언제나 그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유아기 기억상실증을 설명할 수 있는 또 다른 주장으로는, 부호화 특수성이 유아기 기억상실증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어떤 특정한 장소, 특정한 시간, 심리적, 신체적 상태에서 어떤 것을 배우게 되면 같거나 비슷한 조건에서는 더 쉽게 기억해 낼 수 있습니다

 

어쩌면 우리가 어린 시절의 기억을 다시 떠올릴 적당한 단서를 충분히 갖고 있지 못해서 우리의 어린 시절을 잊게 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유아기 기억상실증에 대한 심리학자들의 의견은 다양하지만 현재까지 확실하게 밝혀진 사실은 없습니다. 유아기 기억상실증은 다양한 설명을 통해 어느 정도 이해될 수 있겠지만 단 하나의 주장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