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할 때 쇼핑하는 소비심리는 무엇일까요? 쇼핑은 꼭 필요한 물건을 구입하는 행동이나 여가 활동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러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이 기분이 좋지 않거나 우울할 때 쇼핑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의 행동에는 심리, 정서, 사회적 요인 등 여러 가지가 영향을 미칩니다
여러 가지 요인 중에서 사람들이 우울할 때 쇼핑을 하게 되는 심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쇼핑을 통한 감정 조절
우울할 때 쇼핑을 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감정 조절을 하고 싶다는 욕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어떤 물건을 구입하는 행위는 즉각적으로 만족감을 느끼게 해 주기 때문에 부정적인 감정으로부터 잠시나마 벗어날 수 있습니다
'소매 치료', '쇼핑 치료'라는 단어가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쇼핑이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느끼게 해 주고 불편한 감정을 없애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자아 정체성 표현
쇼핑은 심리적으로 불편한 부분을 해결해 주고 자신의 자아 정체성을 표현해 주는 한 가지의 수단으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우울함을 느끼고 있는 경우에는 더더욱 어떤 선택을 하고, 스스로 통제할 수 있고, 물질의 소유를 통해서 자신의 자아 정체성을 만들고 마음의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람이 우울함을 느끼고 있을 경우, 자신 스스로의 삶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고 있다고 느낄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건을 고르고 구입한다는 것은 자율성과 자신에게 권한이 있다고 느끼게 해 주고 자신에게 통제력이 없다고 느껴지는 무력감 등을 없애줄 수 있습니다
어떠한 물건을 고른다는 것은 자신을 표현하는 한 가지의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특별한 취향이나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음을 주위 다른 이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쇼핑을 하기도 합니다
도파민 방출
새로운 물건을 둘러보고 구입하는 행동은 사람들의 기분을 좋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생물학적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물건을 구입할 것이라는 기대는 도파민이 나오도록 자극하고 보상감을 생성하고 행동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새 물건을 획득한다는 것은 기대와 흥분을 불러올 수 있고 엔도르핀이 나와 사람들의 행복감을 높여주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회피대처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쇼핑을 하는 것은 회피대처인 한 가지 형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닥친 감정, 심리적 문제로부터 시선을 돌리기 위해 쇼핑이라는 행동을 하곤 합니다
우울함의 원인, 우울하다는 생각에서 벗어나기 위해 자신의 주의를 쇼핑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쇼핑으로 잠시마나 스트레스, 자신의 감정 문제,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편안한 감정을 느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사회적 비교와 물질주의
사람들은 소속집단의 사회적 기준에 맞추기 위해 쇼핑을 하기도 하고 어떤 물건을 소유함으로써 사회적인 검증을 얻고자 하기도 합니다. 물건의 소유라는 부분에서 자신과 다른 사람을 비교해 보는 것은 소속감을 높이고 사회적인 수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질만능주의가 만연한 시대이기에 물질적인 성공이 중요하고 소비가 행복을 준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우울감을 느끼고 있는 사람은 이러한 메시지를 그대로 흡수하여 쇼핑을 통한 행복을 원할 수도 있습니다
광고와 마케팅의 영향
광고를 만드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제품을 구입하고 소유하는 것을 행복, 기쁨, 만족의 감정 상태와 연결된 이야기로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광고나 미디어에서 보다 좋은 물건, 보다 많은 물건의 소유를 통해 행복을 느끼는 사람들의 모습을 봤을 경우 쇼핑이 기분을 좋게 하는 효과적인 수단이라고 믿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미디어에 노출될 시, 사람들의 인식과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울함을 느끼는 사람들은 이렇게 정서적인 호소에 반응하여 만들어진 광고 제품을 행복과 편안함의 원천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보상 소비
보상 소비란 사람들이 자신의 충족되지 않는 욕구를 보상하는 방법으로 쇼핑을 선택하는 현상을 일컫습니다. 우울함을 느끼는 사람은 자신의 삶의 결함을 해결하거나 감정적인 공허함을 채우려고 보상 소비를 하기도 합니다
우울하다는 감정은 상실감 혹은 공허함을 함께 불러일으키곤 합니다. 물건을 구입하는 행위를 통해 단기적으로나마 완전성을 주는 물건을 획득하여 정서적인 공허함을 보상받으려고 합니다
쇼핑공간이 주는 긍정적인 분위기
대부분의 쇼핑공간은 좀 더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매료시키기 위한 긍정적인 분위기를 갖추고 있습니다.
밝고 따뜻한 조명, 분위기에 잘 맞는 음악 등의 요소를 통해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곳은 매력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쇼핑몰이나 상점은 사람들에게 정신적, 육체적으로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울함을 느끼는 불편한 생각에서 벗어나기 위해 쇼핑공간을 돌아다니거나 마음에 드는 물건을 눈으로 보거나, 실제로 물건을 직접 구입하는 행동을 통해 위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우울할 때 쇼핑을 하는 이유는 쇼핑을 통해 즐거움을 느낄 수 있고 새롭고 멋진 물건을 보며 도파민이 자극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신에게 닥친 문제에서 잠시 회피하기 위해 쇼핑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요인 때문에 사람들은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쇼핑을 선택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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